국립부경대학교 | 제어계측공학전공

교과요목

제어계측공학전공 교과요목



1. 창의설계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팀워크에 의한 문제해결, 문서 및 구두에 의한 의사소통기술 훈련, 공학윤리 및 공학적 의사결정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수행하는 공학설계의 과정을 경험한다.


2. 회로이론 (Electrical Circuit Theory)
수학과 물리학을 바탕으로 전기, 전자회로구성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회로요소, 기본적인 문제법칙 및 해석방법 등을 이해


3.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Ⅰ)
일정한 전하와 전하의 이동이 일정한 환경 하에서 전계해석과 자계해석을 다룬다.


4. 전기전자실험Ⅰ (Experiment on Basic ElectronicsⅠ)
소자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은 실험을 비롯하여, 정류회로 및 증폭회로 등과 같은 응용회로에 대한 실험을 통해 자료를 이해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응용력을 배양한다.


5. 전기전자실험Ⅱ (Experiment on Basic ElectronicsⅡ)
OP AMP회로 및 발진회로 등과 같은 응용회로에 대한 실험을 통해, 자료를 이해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응용력을 배양한다.


6. 프로그래밍및실습 (Programing & Practice)
C언어의 기본 및 각종 기능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C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학 문제에서의 적용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7.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Ⅰ)
제어시스템의 기초와 모델링 및 수학적 배경을 익힌다.


8. 전자회로및설계Ⅰ (Electronic CircuitⅠ)
다이오드이론, 다이오드회로, 특수목적 다이오드, TR의 바이어스 회로 쌍극성 TR, TR의 바이어스 회로, 공통에미터 증폭기, 공통콜렉터, 공통베이스 증폭기, A급 및 B급 전력 증폭기 등을 다룬다. 


9. 전자회로및설계Ⅱ (Electronic CircuitⅡ)
교류모델, 전압증폭기, 전력증폭기, JFET, MOSFET, 차동증폭기, 연산증폭기 등을 다룬다.


10. 회로이론응용 (Electrical Circuit TheoryⅡ)
회로이론Ⅰ을 바탕으로, 교류회로에 대한 해석, 전기에너지와 관련하여 교류회로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 해석.


11. 전자장 (ElectromagneticsⅡ)
전하와 전하의 변하가 동적인 상태에서 맥스웰 방정식을 활용한 전자계 해석을 다룬다.


12. 제어공학응용 (Control System EngineeringⅡ)
정상상태오차와 근궤적기법을 이용한 고차시스템의 과도응답,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 주파수 영역에서의 시스템의 안정도 해석과 설계를 익힌다


13. 수치해석 (Mathmatical Analysis)
공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전산 분야인 Matlab의 기본적 사용법, 그래픽 처리 방법 등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Matlab을 통한 선행대수학 등의 수치해석 분야와 공학 문제 적용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14.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Design)
디지털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다룬다. 수체계, 논리대수, 논리게이트, 부울함수, F/Fs, 조합논리회로의 분석 및 설계, 순서논리회로의 분석 및 설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15.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제어․계측공학의 전공과목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학 기초수학을 학습한다.


16. 기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의 일반적인 개념 이해와 기계요소, 기계재료, 기계가공, 원동기 등에 관한 기초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17. 전력전자 (Power Electronics)
전력전자분야의 기초과정으로 전력반도체소자인 다이오드, MOSFET, IGBT, Thyristor 등을 다루고, 기본적인 전력전자시스템인 AC/DC컨버터, AC전압제어기, DC/DC 컨버터, 인버터 등에 대해 학습한다.


18. 제어공학실험Ⅰ (Control System Lab-Ⅰ)
제어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시스템 요소의 구성과 그 요소의 동작 특성 이해


19. 제어공학실험Ⅱ (Control System Lab-Ⅱ)
폐루프 제어시스템 구성과 각 파라미터 변동에 따른 제어시스템의 성능 해석, 전자계측 및 제어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학습


20. 마이크로프로세서설계 (Microprocessor Design)
8비트급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기본 사용법 및 주요 기능, 프로그래밍 실습에 대하여 배운다.
이를 통하여 제어계측공학에서 요구되는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을 습득한다.


21. 선형시스템 (Linear System Analysis)
상태방정식을 기본으로 하는 현대제어의 기본이론과 이것을 실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이론 등을 학습한다.


22. 유압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자동화 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는 유압 장치의 구성요소인 유압펌프, 밸브, 작동기 등의 동작원리와 각종 회로도에 의한 응용지식을 습득한다.


23. 전력변환설계 (Power Conversion Design)
반도체 스위치를 이용하여 전원에서 부하로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24. 전력전자설계 (Power Electronics Design)
전원공급장치의 종류, DC 및 AC 모터 구동, 각종 전력반도체 소자 보호회로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시키고, SMPS의 모델링 기법 및 제어에 관하여 학습하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각종 전력전자 시스템 설계를 익힌다.


25. 캡스톤디자인Ⅰ (Capstone DesignⅠ)
창의적이고 현실적인 시스템을 설계/제작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설계 및 제작 시의 유의사항 및 관련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26. 캡스톤디자인Ⅱ (Capstone DesignⅡ)
캡스톤디자인Ⅰ을 기초로한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 한다.


27. 마이크로콘트롤러응용설계 (Microcontroller Application and Design)
8비트급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응용 기능 및 프로그램 실습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설계를 통하여 현실 응용 문제에서의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적용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28. 센서및시스템 (Sensors and SystemsⅠ)
계측대상으로부터 발생하는 물리・화학적인 변화량을 전기량으로 변환하기 위한 센서와 이를 포함한 시스템 전반의 구성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29. 센서및시스템응용 (Sensors & Systems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센서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적절한 파라미터를 부가하여 주변회로를 설계한다.


30. 현장인턴십(Training of Practice)
산업현장을 이해하기 위해 재학 중 일정기간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이수함으로서,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산업체의 현장을 파악하고 생산 공정의 경험을 갖도록 하여 현장 적응력, 이론의 응용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31. 자동화및실험(Automation Experiment)
공압 교육장치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공압에 의한 자동화 장치의 구성요소, 작동원리 등을 이해함으로서,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자동화 장치의 운용기술을 습득한다. 


32. 신호처리(Signal Processing)
시스템에서 신호가 처리되는 과정을 시간영역, 주파수영역, 복소수영역에서 해석한다.


33. 기초로봇공학(Fundamental Robotics)
로봇의 구성요소, 종류 및 특징 등 기본적인 지식과 좌표변환, 운동방정식 등을 이해하여, 로봇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34. 디지털통신(Digital Communication)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기능 중 하나인 디지털 통신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주로 사용되고 있는 UART, Socket 등과 같은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35. 응용로봇공학및설계(Robotics Application and Design)
로봇의 기구학, 역기구학, 운동방정식, 궤도생성 및 제어 기법 등에 관한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36. 메카트로닉스및설계(Mechatronics and Design)
제어계측공학의 응용 분야 중의 하나인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활용한 생산 자동화 시스템의 개요, 자동화 및 제어 기술, 자재 취급 및 식별 기술, 제조 시스템 및 제조 지원 시스템 등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37. (전기)교과교육론(Electrical Education Theory)
공업 교육에 대한 이론적 안목을 함양하여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체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공업에 관한 교과, 공업 교육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공업 기술 교육의 평가와 작업 및 진로, 교육공학에 대해 살펴보고, 발표 등을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8. (전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Study on Electrical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교육방법 및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수업의 이론적 근거, 수업과 수업계획,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협동학습,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 컴퓨터와 상호작용매체, 수업평가와 수업장학 등을 강의한다.


39. (전기)교과논리및논술(Teaching Logic and Statement in Electrical Engineering)
(전기)교과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40. (전자)교과교육론(Teaching Theory of Departmental Subject)
공업 교육에 대한 이론적 안목을 함양하여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체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공업에 관한 교과, 공업 교육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공업 기술 교육의 평가와 작업 및 진로, 교육공학에 대해 살펴보고, 발표 등을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1. (전자)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Study of Subject Matter & Teaching Method)
교육방법 및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수업의 이론적 근거, 수업과 수업계획,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협동학습,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 컴퓨터와 상호작용매체, 수업평가와 수업장학 등을 강의한다.


42. (전자)교과논리및논술(Teaching Logic and Statement)
(전자)교과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43. 머신러닝의이해


44. 인공지능


45. 지능형로봇실습


46. 로봇운영체제




제어계측공학전공 교과요목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제어시스템 전문인 제어계측융합 전문인 핵심역량
전문인 설계 도전 팀워크 창의 전문인 설계 도전 팀워크 창의 학습 사고 연계 소통 포용 실천
1/2 회로이론 3-3-0
1/2 전자기학 3-3-0
1/2 창의설계 3-2-2
2/1 전기전자실험Ⅰ 1-0-2
2/1 공업수학 3-3-0
2/1 전자회로및설계Ⅰ 3-3-0
2/1 전자장 3-3-0
2/1 회로이론응용 3-3-0
2/1 수치해석 2-1-2
2/1 기계공학개론 3-3-0
2/2 전기전자실험Ⅱ 1-0-2
2/2 디지털논리회로 3-3-0
2/2 프로그래밍및실습 2-1-2
2/2 전자회로및설계Ⅱ 3-3-0
2/2 제어공학응용 3-3-0
3/1 전력전자 3-3-0
3/1 마이크로프로세서설계 3-2-2
3/1 제어공학실험Ⅰ 2-0-4
3/1 유압공학 3-3-0
3/1 신호처리 3-3-0
3/1 디지털통신 3-3-0
3/2 센서및시스템 3-3-0
3/2 제어공학실험Ⅱ 2-0-4
3/2 캡스톤디자인Ⅰ 2-0-4
3/2 선형시스템 3-3-0
3/2 현장인턴십 3-0-6
3/2 전력전자설계 3-2-2
3/2 마이크로콘트롤러
응용설계
3-2-2
3/2 인공지능 3-3-0
4/1 기초로봇공학 3-3-0
4/1 센서및시스템응용 3-2-2
4/1 캡스톤디자인Ⅱ 2-0-4
4/1 자동화및실험 2-1-2
4/1 전력변환설계 3-2-2
4/2 메카트로닉스및설계 3-2-2
4/2 응용로봇공학및설계 3-2-2
4/2 지능형로봇실습 3-2-2
4/2 로봇운영체제 3-2-2
4/2 (공업)교과논리및논술 2-2-0
4/2 (공업)교과교육론 3-3-0
4/2 (공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3-0